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보완 조치를 함께 강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현 정부의 정책 기조인 '포용적 성장'은 의구심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정부가 바뀌어도 바꿀 수 없는 핵심 목표라고 못박았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유은혜 사회부총리를 비롯한 14개 부처 장관과 김수현 정책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 등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올해가 '사람중심 경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첫 해로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을 닦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은 경제, 사회의 수용성과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화롭게 고려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 고수에서 한발 물러섰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과 같은 새로운 경제정책은 국민의 공감 속에서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의 속도 조절 가능성을 언급한 문 대통령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적극적으로 도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최근 잇따른 공기업 안전사고에 대해서는 효율보다 공공성과 안전에 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며 특히 하청업체 노동자에 피해가 집중되는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특히 위험, 안전 분야의 외주화 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현 정부의 정책기조인 '포용적 성장'에도 방점을 찍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 추진과정에서 의구심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결실을 맺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바뀌어도 포용의 가치는 바꿀 수 없는 핵심목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제를 5년 임기에 획기적으로 바꿀 수 없지만 적어도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 희망을 드릴 수 있어야 한다"며 "내년에는 우리 정부의 경제 성과를 국민께 보여드려야 한다"고 참석자들에게 강조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