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경제활력 제고 등 4대 정책방향과 포용성장을 이루기 위한 16대 중점과제 등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정책기조인 '포용적 성장'에 대해 의구심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신념을 갖고 추진하겠다면서, 최저임금 인상 등의 논란과 관련해선 필요할 경우 보완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오늘 오전 10시부터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는 확대경제장관회의가 열리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으로 주재하는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과학기술정보통신과 행정안전부 등 경제관련 부처 장관들을 비롯해 김수현 정책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올해는 '사람중심 경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첫 해로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을 닦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같은 새로운 경제정책은 국민 공감 속에서 추진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이 최저임금 인상의 속도 조절을 언급한 것은 지난 5월 국가재정전략회의 이후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내년에는 우리 정부의 경제 성과를 국민께 보여드려야 한다"며 "경제를 5년 임기에 획기적으로 바꿀 수 없지만 적어도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고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믿음. 희망을 드릴 수 있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현 정부의 정책기조인 '포용적 성장'에도 방점을 찍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 추진과정에서 의구심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결실을 맺는다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바뀌어도 포용의 가치는 바꿀 수 없는 핵심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혁신적 포용 국가'를 위해서는 규제혁신과 투자활성화를 통해 경제활력을 높이고 동시에 국가균형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정책을 중점을 둬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이후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4대 정책방향과 16대 중점과제를 담은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어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돼 참석자들이 1시간 동안 경제활력 제고와 체질개선, 포용성 강화, 미래 대비 투자 등 4가지 주제를 놓고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심이 집중된 현안인 최저임금 인상과 탄력근로제 확대 방안 등을 두고 어떤 논의가 오갈 지 주목됩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