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당협위원장 교체 등 인적 쇄신 시기를 놓고 시각차를 보였습니다.

여야는 야 3당이 요구하는 선거제 개혁 등을 놓고 마주 앉았지만 아직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자유한국당 인적 쇄신의 첫 단계 ‘당협위원장 교체’를 놓고 당내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핵심은 ‘교체 시기’,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예정대로 쇄신 명단을 확정해 조만간 발표할 계획인데, 나경원 원내대표가 반대 입장을 밝힌 겁니다.

나 원내대표는 당의 통합 에너지를 파괴하는 청산은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대여투쟁을 해야 하는 시기에 인적 청산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지난 두 달여 동안 쇄신 작업을 이어온 조강특위는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최종 결정이 임박했다”며 심사과정이 8, 90% 정도 진행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심사기준으로 지난 2016년 ‘공천 파동’의 책임 소지를 가리고, 현 야당의원으로서의 전투력과 경쟁력을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득권에 안주한 의원들에 대한 정밀한 심사를 거쳤다”고 강조했지만 교체 규모나 시기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이와 함께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오늘 문희상 의장 주재로 비공개 회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전에 한 차례 만난 원내대표들은 임시국회 개의 등 안건과 일정을 정리해 오후에 다시 만난 뒤 공식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임시국회를 여는 문제와 안건, 일정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국회가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송구합니다.” 

여야는 대체로 12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는 대원칙엔 공감했지만, 선거제 개혁과 유치원 3법 등 쟁점에는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