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더불어민주당이 당권 포기 의사를 밝힌 이재명 경기지사를 일단 징계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또, 야 3당이 요구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내년 2월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친형 강제입원과 여배우 스캔들 등 각종 구설에 올랐던 이재명 경기지사가 결국 재판에 넘겨지자 민주당이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해찬 당 대표는 오늘 최고위 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검찰에 기소된 이후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운을 뗐습니다.

그러면서 출당이나 제명 등 별도의 징계 조치를 보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원으로서 권리행사와 당직도 포기하고 평당원으로 돌아가겠다는 이 지사의 입장을 수용하겠다는 겁니다.

<인서트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주당은 또 야3당이 단식농성을 이어가며 요구하고 있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 개혁의 기본 방향에는 동의한다며, 세부적 방안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또 정개특위 활동 시한을 연장하고,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 의결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며 자유한국당을 압박했습니다.

다만, 오늘부터 공식 업무에 돌입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 정국 경색을 예고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의원 정수 확대 없이는 이뤄지기 어렵다는 건데, 향후 선거제 개혁에 관한 협의가 순탄치 만은 않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