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미국 정부가 북한의 인권유린을 이유로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등 핵심인사 3명을 대북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이번 추가 제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여부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주목되는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미국 정부가 북한의 사실상 2인자로 평가되는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등 핵심인사 3명을 인권 유린과 관련한 대북 제재 대상으로 추가로 지정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북한의 지속적이고 심각한 인권침해와 관련해, 최룡해 부위원장과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고 현지시간으로 어제 밝혔습니다.

재무부는 최 부위원장에 대해 당과 정부, 군을 통솔하는 북한의 ‘2인자’로 보인다며 검열기관인 노동당 조직지도부장을 맡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또 정경택 국가보위상에 대해서는 보위성이 저지른 검열 활동과 인권유린을 감독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광호 부위원장에 대해서는 사상의 순수성 유지와 총괄적인 검열 활동, 억압적인 정보 통제 등의 역할을 하는 선전선동부를 책임지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미국의 이번 제재는 지난 2016년 7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개인 15명과 기관 8곳을 시작으로 지난해 1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지난해 10월 정영수 노동상 등에 이은 북한 인권 관련 4번째 제재입니다.

이번 제재로 북한의 인권 관련 제재 대상은 개인 32명, 기관 13곳으로 늘어났습니다.

내년초 북미정상회담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이뤄진 이번 조치는 비핵화 전까지는 대북제재를 풀 수 없다는 미국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나 북미고위급회담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잡히지 않은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향후 북한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통일부에서 BBS 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