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1일 경북도청 접견실에서 베쿠마 메르다싸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대리와 환담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베쿠마 메르다싸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대리가 오늘(11일) 누레딘 무스테파 정치경제협력 공사참사 등 일행과 함께 경북도를 방문해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를 예방했습니다.

이번 방문은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다원화된 한-에티오피아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대리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습니다.

경북도는 그동안 새마을운동 사업과 관련 에티오피아와 교류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 대리는 “에티오피아는 동아프리카의 정치·경제·외교의 중심지로 10년간 연평균 10%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1억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한 놀라운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경북도와의 교류, 특히 새마을운동의 전수를 통해 에티오피아에 경제·사회적 발전을 이루길 희망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에티오피아는 1963년 수교를 맺은 각별한 국가이며 경북도와도 오랜 인연이 있다”며 “이미 세계에서 최고의 지역개발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새마을운동을 비롯해 경제·과학·농업·관광·교육 등 다방면으로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한편, 경북도는 2012년 에티오피아 새마을 시범마을을 방문한 바 있으며, 지난 2015년에는 물라투 테쇼메 대통령이 경북도를 방문하는 등 지속적인 교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새마을세계화사업은 2010년 본격적으로 아프리카에 진출했으며, 경북도는 아프리카·아시아 15개국 50개 마을에 500여명의 새마을리더 봉사단을 현장에 파견해 주거환경 개선, 소득증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