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는 7일 경주 우양미술관에서 ‘2018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연구결과 발표회’를 가졌다. 경북도 제공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등으로 직격탄을 맞은 경북도가 위기의 원전지역 돌파구를 찾기 위해 ‘2018 원자력클러스터 연구결과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오늘(7일) 경주 우양미술관에서 열린 발표회에는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2개 분과 위원과 자문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해 수행과제 발표와 토론을 벌였습니다.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은 경북도의 역점 추진시책인 동해안원자력안전복합단지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책자문과 정부 원전정책 대응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 기업가, 지역주민 대표 등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포럼은 원자력정책·안전분과와 인프라조성분과로 구성해 각 위원회별로 6회에 걸쳐 회의와 워크숍을 진행해 이번 결과물을 도출했습니다.

분과별로 도출된 과제는 원전해체 관련 경북도 기반산업 육성방안, 선진분권형 에너지·원자력 정책 법제도 혁신방향과 과제, 원전 안전성·신뢰성 향상을 위한 4차산업 기술 활용방안 등 입니다.

특히 올해는 정부 원전정책 변화에 따른 경북 원전지역의 사회·경제적 피해를 분석하고, 경북도에서는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원전피해지역 대안사업 발굴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했습니다.

경북도는 제안된 과제에 대해 추후 정책에 반영하고 중앙정부에 대한 건의를 통해 발전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김세환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정부 에너지정책에 발맞춰 나가면서도 원전지역의 피해를 최소화시켜 가는 것이 우리 경북도의 역할인 만큼 지역 발전을 위한 대안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