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의 노력만으로 포용적 성장과 포용국가에 이르기 어렵다"며 "시민사회·노동자·기업·정부가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5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축사를 통해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할 수 없다. 기업의 노사와 정부가 함께 손잡고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고 더욱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자랑스러운 수출 성과를 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으로 이어가야 한다"며 "수출확대가 좋은 일자리 확대로 이어져야 하며 국민 삶이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낙수효과는 더는 작동하지 않는다."며 "고용 없는 성장이 일반화되고 경제 불평등과 양극화가 심화해 오히려 성장을 저해하는 상황에 이르렀고, 과거 경제정책 기조로는 경제의 활력을 되찾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포용적 성장과 포용국가 비전은 세계가 함께 모색하는 새로운 해법으로, 우리가 함께 잘살아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며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을 이뤄야 수출·성장 혜택이 모든 국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고용안정대책 같은 사회안전망도 특별히 필요하다"며 "격차를 줄이고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사회로 나아갈 때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