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일본측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일본측이 한일관계를 중시한다면 책임있는 자세로서 역사문제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임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본측이 이번 사안을 법적인 문제로만 치부하면서 과거 양국간에 있었던 불행한 역사로부터 기인하는 문제들에 대해 눈을 감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특히 일본측이 이번 사안을 과거사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호기로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법적 문제를 차치하고 근본적으로 한일관계는 법으로만 해결될 수 없는 도덕적, 역사적 배경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럼에도 일본측이 법적으로 끝난 일이니 책임질 일도 없다는 식으로 문제의 근원을 도외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양국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의 방침 표명이 없을 경우 일본 정부가 대응조치를 개시할 방침이라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라면 일본측에 절제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온 우리 정부로서는 실망감을 금치 않을 수 없고,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경우 대응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일본측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로서는 청구권협정에 관한 사법부의 최종 판단을 존중하는 가운데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그간의 경위, 한일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면서 정부 방침을 마련하기 위한 검토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정부로서는 과거사 관련 사법정의를 요구하는 피해자와 국내 여론, 한일관계관리 필요성 등 쉽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는 이번 사안에 대해 최대한의 지혜를 내서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