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서울시가 민선7기 행정의 중심을 ‘사람’과 ‘골목’에 두고, 공공의 책임성 강화와 실질적인 주민 자치 실현에 더욱 가속도를 붙이기로 했습니다.

갑작스럽게 닥친 위기는 맞춤형 긴급 복지 서비스로 지원하고, 지역의 소소한 생활문제들은 동네 골목 단위로 풀겠다는 계획입니다.

배재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늘 오전, 시청사 기자브리핑룸에서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찾동 2.0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기자 >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공무원이 직접 찾아간다는 개념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찾동’.

지난 2015년 시작돼, 2천7백88명의 사회복지 인력들이 곳곳의 복지사각지대를 누비며, 사람 중심의 찾아가는 행정을 정착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민선7기 시대를 맞아 이보다 더 진화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찾동 2.0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현장음.
“튼튼한 공적 안전망에 촘촘한 주민관계망을 더해서 공공과 주민이 함께 지역사회의 변화와 성장을 견인하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공동체망을 일구어 나가겠습니다.”
 
찾동 2.0의 핵심은 기존의 ‘사람’ 중심 행정에 주민과의 협치를 의미하는 ‘골목’이 보태졌다는 점입니다.

서울시는 먼저, 내년부터 주차와 쓰레기, 가로등 설치 문제 등 일상의 소소한 생활 의제들을 주민과 ‘찾동’이 함께 푸는 ‘골목회의’를 추진합니다.

또 주민에게 실질적 정책 예산의 결정권한을 주는 ‘서울형 주민자치회’를 오는 2022년까지 모든 자치구로 확대하고, 인사만으로도 동네가 편안해지는 ‘안녕 캠페인’도 펼칩니다.

갑작스런 위기에 고통 받는 가구를 위한 긴급복지 예산은 내년 백억 원에서 4년 동안 50억 원씩 늘려 모두 7백억 원을 투입합니다. 

이와 함께 거동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돌봄SOS센터’도 4년 내에 서울 모든 지역에 세우기로 했습니다.

한영희(서울시 복지기획관) 현장음.
“혼자 독거하고 계신 어르신이라든가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서 돌봄이 필요한 그런 어르신 등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돌봄서비스를 별도로 추가적으로 제공하겠다는 것이고”

서울시는 앞으로 골목길을 누빌 ‘시민 찾동이’도 백만 명까지 모집한다는 계획입니다.

<클로징스탠딩>
‘찾동 2.0’은 더 강하고 촘촘해진 사람과 골목 중심 행정에 초점을 맞추며 “각자도생의 시대를 접고 사회적 우정의 시대를 열겠다”는 박원순 시장의 의지가 담겼습니다.

BBS뉴스 배재수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