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일자리위원회, 노동시장 성평등 확보 방안 주제 토크콘서트 개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일자리위원회는 오늘(28일) 오후 2시 CGV명동 씨네라이브러리에서 노동시장 성평등 확보 방안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성평등한 노동시장 구조와 성별 임금격차, 성평등한 일생활균형 등 2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여성 노동자, 경력단절여성, 맞벌이·외벌이 여성, 중·장년 여성, 취업준비생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여성 30여명이 참여하여 현장의 생생하면서도 묵직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입니다.

토크콘서트 첫 번째 발제를 맡을 강민정 박사(한국여성정책연구원)는 다양한 통계자료를 통해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노동시장 내 여성지위 및 성별 고용률 변화 등을 설명하고 향후 여성 일자리 정책의 방향은 노동시장 내 존재하는 성차별 해소, 여성 일자리 질 제고 및 모두를 위한 일생활균형을 지원함으로써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이어 유해미 실장(육아정책연구소)은 저출산과 일생활균형에 초점을 맞춰 일생활균형의 실태와 성별 격차 및 일생활균형에 있어서의 애로 및 요구사항 등을 설명하고 정책과제로 보육서비스의 이용가능성 보장, 자녀돌봄 시간에 대한 선택권 및 남성의 부모권 보장, 여성의 적정 돌봄 휴직 기간 설정 및 성별 격차 완화를 위한 휴직제도 설계와 근로시간 단축제도 이용률 제고 대책 마련 등을 제시합니다.

김상희 저출산위 부위원장은 “저출산 대책의 핵심은 성평등과 일생활균형”이라며 이를 통해 아이와 부모의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 할 대책을 밝힙니다.

이목희 일자리위 부위원장은 “성차별 없는 일터를 구축하고 육아는 미래세대 구성원을 키워내는 것이므로 여성만의 문제가 아닌 정부-기업-가정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힐 예정입니다.

저출산위와 일자리위는 토크콘서트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 향후 관계부처 및 전문가 등과의 논의 과정을 거쳐 노동시장 내 성평등 확보 및 성평등한 일생활균형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