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우리 정부의 정상외교 일정이 줄줄이 밀릴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종전선언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추진해온 청와대는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북미 고위급회담이 다음 달로 미뤄지는 분위기를 보이면서, ‘한반도 평화구상’을 추진해온 우리 정부가 고민에 빠졌습니다.

연내 추진을 목표로 했던 남북미 종전선언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여부가 올해를 한 달여 앞둔 지금까지도 정해지지 않은 겁니다.

청와대는 북미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진 현재의 상황에서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선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남북미 3자의 합의가 필요한 만큼, 최종 목표를 위해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2차 북미정상회담 상황에 맞춰 언제가 좋을지 효과적인 시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내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장담할 수는 없다는 건데, 일각에서는 연내 달성을 목표로 한 일정들이 미뤄지면 동력이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국가안보실에서 ‘한미동맹 균열’이 심각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문건에는 남북 문제에 관해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불신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는 등 외교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어 논란이 됐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양식과 서체가 전혀 다른 문건“이라며 ”출처를 파악해 가능한 조처를 다 취할 생각“이라고 전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