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건강정보

● 출 연 : 이강식 메이한의원장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8년 11월 15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건강정보

[이선화] 매주 목요일 이강식한의사와 함께 하는 건강정보, 오늘은 ‘해독’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한의원 이강식한의사 자리 함께 했습니다.

[이선화]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것들 중 하나가 ‘해독’이라고들 하잖아요. ‘해독’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이강식] 우리가 집안청소를 매일 조금씩 하기도 하고 계절이 바뀔 때마다 그 계절에 맞게 대청소를 하기도 합니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예전에 먹을 게 없고, 못 먹는 시절에는 우리 몸 안에 독소가 쌓이기가 힘들었습니다. 워낙 먹지 못하니까요. 음식으로 인한 독소가 쌓일 겨를 이 없었죠. 많이 먹어야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서 독소로 작용해 고혈압, 비만, 당뇨 등 여러 질병이 발생하는데, 그런 것들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 먹을 것이 너무나 많아서 문제입니다. 또, 미세먼지, 시멘트, 페인트 등 각종 공해물질로 인해 우리 몸에 독소로 작용하고 있어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선화] 그런 독소를 제거하면 우리 몸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나요?

[이강식] 원래 강아지나 다른 동물들도 병에 걸리면 물 이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고, 구석에 쭈그리고 앉아서 휴식을 취합니다. 그러다보면 며칠 지나 다시 회복하게 됩니다.

그래서 동물과 마찬가지로 원래 인간은 자연 치유력이 발휘되지 못하므로 독소를 제거하고 음식을 먹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그동안 쌓아두었던 지방에서 에너지를 갖다 쓰게 됩니다. 그러면서 각종 명현현상도 발생하면서 건강이 개선됩니다.

특히, 대사성 질환들에 효과가 좋습니다. 비만, 고혈압, 당뇨, 변비, 설사, 각종 만성 질환에 해독이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이선화] 해독, 그러면 굶어야 하는 거예요?

[이강식] 해독에도 단계가 있는데요. 가벼운 것은 식사를 한 끼 거르는 것이고요. 넓게 봤을 때는 10일에서 20일 정도 굶는 것이고요. 가장 좋은 것은 생수를 드시는 겁니다. 속이 더부룩하다, 몸이 무겁다라고 느낄 때는 점심 때 생수를 드시면서 한 끼를 건너뛰면 속이 편안해 집니다.

[이선화] 아까도 말씀하셨지만 ‘명현 현상’에 관한 이야기를 하잖아요. 정확히 ‘명현 현상’이 뭐죠?

[이강식] 체형교정이나 해독을 하게 되면 중간에 명현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본인이 갖고 있던 질병과 관련해 그 증상이 좋아지려고 할 때, 일시적으로 심해지거나 불편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장병이 있는 경우 구역질이 나거나 어지러움이 증상이 심해져 속이 1~2일 정도 불편해지는데 그 이후에는 위장병이 깨끗이 나아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심한 경우에는 해독을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해야지 일방적으로 환자 혼자서 하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질병이 있는 분들은 한의사 조언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해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선화] 해독의 장점이라면서요?

[이강식]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그것이 개선됩니다.

특히, 성인병의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고혈압의 경우에도 혈관 속에 노폐물이 제거되어 혈관이 건강해지고, 튼튼해져 혈압이 안정되고,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대장관련 질환의 경우에도 대장 벽에 숙변이 제거되어 복부비만이 해결됨과 동시에 장이 매우 건강해집니다. 배가 불편해져 그동안 어떤 좋은 음식이나 한약을 드셔도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는 소장에 흡수가 잘 되고, 대장에서 배출이 잘되어 좋은 음식이나 한약에 효과가 매우 좋아집니다.

[이선화] 생활 속에서 해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주세요?

[이강식] 하루 12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녁 7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 다음날 오전 7시에 아무것도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단, 물은 괜찮습니다.

[이선화] 해독을 하게 되면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이강식] 우선 머리가 맑아지고 학생들은 집중도 잘되고 공부도 잘됩니다. 정서적으로도 안정이 되며, 피부도 많이 깨끗해집니다. 몸 안에 독소가 해소되면서 아이들이 밥도 잘 먹고 잔병치례가 줄어듭니다. 아이들이나 노인이나 해독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