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정부 문화재 정책의 개선을 연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국립공원 정책의 과제를 살펴보는 불교포럼에 참석해 사찰 문화재 관람료 징수 논란에 대처하는 정부 방식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보도에 류기완 기자입니다.

 

불교계와 정부간 해묵은 숙제인 문화재 관람료 정책의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조계종의 강력한 문제 제기로 최근 다시 이슈가 된 이 문제가 불교지도자 모임 불교포럼 30차 포럼에서 다뤄졌습니다.

[인서트 1 김동건 / 불교포럼 상임대표] : "국립공원 정책을 두고, 불교계에서도 상당한 불만이 있지만  이미 법으로 정해진 다음에는 국가가 어떠한 채찍을 가해도 저희들이 대항할 수 없는 이런 형편에 와있습니다."

취임 후 첫 불교포럼에 참석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문화재 관람료 논란에 대처하는 정부의 대응 방식을 비판하면서 문화재 정책 수정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법적 근거에 따른 관람료 징수가 문화재 보호 일선에 있는 사찰을 향한 터무니없는 반감으로 향할 때 국가가 뒷짐만 지고 있는 현실을 꼬집었습니다.

[인서트 2 원행 스님 / 조계종 총무원장] : "들어오는 입장객이 항의를 하고 막무가내로 매우 곤란하게 만들어도, 저는 직접 현장에서 늘 살고 있기 때문에 봅니다...문제가 있으면 국회에 청원을 해서 법을 뜯어고치든지 정책을 바꿔야 될 거 아닙니까?"

불교문화의 역사와 가치를 감안하지 않는 정부 문화재 정책의 근본 변화를 요구하는 원행 스님의 발언은 총무원장 취임 후 일관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립공원 입장료 폐지 후 논란으로 피해를 보는 사찰이 있다면, 피해를 보전하거나 과도한 규제를 조정하는 구체적 대책까지 나와야 한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인서트 3 원행 스님 / 조계종 총무원장] : "이걸 바꾸려면 그걸 국가에서 보전해주든지, 다른 방법을 통해서 문화재 구역이라고 지정을 해서 개발을 제한하지 않도록 한다든지 국가에서 대책이 있어야 됩니다."

이번 불교포럼에서 주제 발표된 내용에서도 국립공원 내 전통사찰의 보존 가치는 매우 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대산 월정사의 경우, 국립공원 내 월정사 보존지는 17% 수준에 불과하지만, 탐방객의 95% 이상이 사찰 진입로와 포행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제시됐습니다.

사찰이 소중한 문화재를 관리하고 보여주는 공간임은 물론,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관광객 대부분에게 사유지를 제공하는 공익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인서트 4 이영경 / 동국대 경주캠퍼스 도서관장] : "그런데 문화유산에 대한 국제적 추세를 보면 문화재를 점으로 보지 않습니다. 문화재를 면으로 보지요. 왜냐하면 문화재가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려면 그것이 위치하고 있는 부지가 받쳐줘야지만 문화재의 품격이 유지된다고 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모두가 손을 잡고 가꿔나가야 할 유구한 문화유산 전통사찰을 둘러싼 논란에 정부의 적극적인 해법 마련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