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정부가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 치유재단의 해산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화해 치유재단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동의 없이 졸속으로 구성됐다는 비판 끝에 2년만에 해체의 길을 걷게 됐습니다.

전경윤 기잡니다.

 

< 기자 >

정부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채 치유재단의 해산을 선언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오늘 화해 치유재단의 해산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화해 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12월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 엔으로 2016년 7월 출범했습니다.

재단은 지금까지 생존 피해자와 사망자,유족 등에게 치유금 명목으로 모두 44억여원을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위안부 피해자들의 동의 없이 졸속으로 만들어졌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고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재검토하면서 재단은 사실상 기능이 중단된 상태가 됐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재단 잔여기금 57억 8천만원은 지난 7월 편성된 양성평등기금 사업비 103억원과 함께 위안부 피해자,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처리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에 따라 화해 치유 재단의 해산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함께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의 처리 방침에 대해 일본 정부와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지만 한일 관계의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 나눔의 집은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환영한다면서 일본이 보내온 10억엔의 조속한 반환과 함께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안을 파기 또는 무효화 하는데 힘써달라고 촉구했습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