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문화재보호법 시행 사찰에 맞서는 저항에 국민 계도로 대응해야할 국가가 그런 일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원행스님은 오늘 오전 서울 그랜드 앰버서더 호텔에서 열린 불교지도자 네트워크 '불교포럼' 30차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면서 국립공원 문화재 관람료 징수 논란에 대처하는 정부 방식을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원행스님은 문화재 관람료 구역에 들어오는 입장객이 막무가내로 항의하고 신고하는 사례가 많지만, 당국은 문화재보호법 44조 개정에 관한 국회 청원을 안내하는 등의 계도는 하지 않은채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정부가 지금의 국립공원 문화재 관람료 징수를 바꾸려고 한다면 해당 사찰의 피해를 보전해주거나 문화재구역 지정에 따른 개발 제한을 적용하지 않는 등의 보완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원행스님은 지금의 정부 정책은 막무가내로 큰 소리 치는 사람이 이기도록 하는 것이라며, 종교를 포함한 전체를 통합하고 화합하고 상생하는데 국가가 앞장서야한다는 차원에서 문화재 관람료 사례를 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원행스님은 우리 전통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불교의 문화재 보호를 위해서라도 많은 외호 보살과 신장이 필요하다며, 참석한 불교포럼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