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전영신 앵커 

▷전영신: 전원책 변호사가 빠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인적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진박 공천 파문에 연루된 인사들과 영남 지역 다선 의원들부터 물갈이 하기로 원칙을 정했는데요. 조강특위, 비대위의 이 같은 방침이 당내 계파 갈등을 뚫고 그대로 관철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당장 다음 달 중순에 원내대표 경선이 치러질 예정이어서 계파 갈등의 본 무대가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내대표 경선의 도전자로 나선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 파워인터뷰에서 만나보죠. 김 의원님, 안녕하세요. 

▶김영우: 네. 안녕하세요. 김영우입니다. 

▷전영신: 예.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 입장 밝히셨는데 출마 결심을 굳힌 배경이 있으실까요? 

▶김영우: 네. 상당히 답답한 심정 때문에 나오게 됐습니다. 지금 사실 저희 야당의 입장에서 이렇게 볼 때 일반 국민들의 정서도 아마 크게 다르지 않을 거다 생각하는데 문 정권, 문재인 정부가 사실은 신적폐를 쌓아가고 있고요. 또 경제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자유한국당에 대한 지지율이 사실상 크게 오르지 않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 이런 답답함이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의원님들을 만나보니까 한결같이 하시는 말씀이 우리 자유한국당의 이미지가 아직도 안 좋다는 거예요. 또 지역에 계신 많은 분들도 똑같은 말씀을 하세요. 그래서 자유한국당에서 아무리 옳은 얘기를 해도 지금 옳게 들리지 않는단 말이죠. 그리고 당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아직도 웰빙 이미지, 귀족적인 이미지 또 수구의 이미지가 있다 그런 얘기입니다. 그래서 의원들과 많은 국민들께서 하시는 말씀이 자유한국당이 새로워지지 않으면 희망이 없겠다. 

▷전영신: 예. 

▶김영우: 새로운 이미지가 필요하다 그래서 그래도 좀 상대적으로 젊고 새로운 인물이 등장해서 당의 분위기를 바꾸는 게 필요하지 않겠나 이런 얘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내세우거나 자랑할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좀 흙수저 출신에 젊고 이런 사람들이 하면 그래도 서민들하고 또 청년들에게도 조금의 희망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됐죠. 

▷전영신: 예. 김 의원 외에도 나경원 의원, 유기준 의원, 강석호 의원, 김학용 의원 이렇게 5파전 양상인 것 같은데요. 그러면 지금 젊고 서민층에게 좀더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가 필요하다라는 말씀하셨는데 지금 한국당에 필요한 원내대표는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세요? 

▶김영우: 저는 일단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굉장히 날카롭지만 품위 있게 공격할 수 있는 정책적인 능력, 메시지 구사 능력이 있어야 된다고 보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민주적인 리더십입니다. 대여협상력을 갖기 위해서는 우리 의원님들의 생각과 평소 어떤 정책에 대한 이런 이해를 같이 해 줘야 되거든요. 

▷전영신: 예. 

▶김영우: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일관성 없는 정책을 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의원님들과의 소통 능력과 이런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리고 의견을 의원님마다 생각이 많이 다를 수는 있어요. 이런 다양한 의견들을 하나로 묶어내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것은 어떤 원내대표 원내지도부가 굉장한 민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지 않으면 과정 자체가 무의미해지는 거죠. 그래서 그런 민주적인 리더십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리고 일반 국민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공감능력이 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전영신: 네. 네. 

▶김영우: 자유한국당 지금 국민들의 외면을 쭉 받아온 것이 우리 입장에서는 열심히 싸웠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우리끼리 비분강개하고 우리끼리 서로 손뼉치고 해도 결국 국민들이 우리의 손을 들어주지 않으면 선거에서 지는 거 아닙니까?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여실히 드러났죠. 그래서 그런 국민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좀 상식적인 정치를 해야 된다 그런 게 또 필요하고요. 뭐 많이 있죠. 

▷전영신: 예, 예. 국민들의 어떤 공감 국민적 공감을 받지 못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또 인적쇄신 이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전원책 위원이 빠진 조강특위가 20대 총선에서 진박 공천 파문에 연루된 인사들 영남 지역 다선 의원들을 위주로 인적쇄신을 하겠다 이렇게 원칙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정도면 어느 정도 몇 명 정도나 물갈이가 되는 건가요? 

▶김영우: 글쎄 이게 기준을 이렇게 막연한 상태지만 정했다고 하는데 그 구체적으로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사실 조강특위가 생각해야 될 것은 지금은 21대 총선 앞두고 공천권을 행사하는 단계가 아닙니다, 사실은요. 

▷전영신: 네, 네. 

▶김영우: 지금 지역에서 당협위원장을 뽑는 것이거든요. 

▷전영신: 그렇죠. 

▶김영우: 지금 모든 당협위원장이 이제 사퇴를 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런데 지금 연말 연초가 사실은 지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움직여야 될 상황이에요, 당협위원장 또는 의원님들이. 
지금 이 상황에서 제 생각으로는 사고 당협 위주로 빨리 당협을 추스르는 게 필요합니다. 지금 자유한국당은 지역적으로 전국적으로 지금 공백 상태입니다. 

▷전영신: 예, 예. 

▶김영우: 아무런 행사장에 가서 우리 의원들은 나아요. 그런데 원외 당협위원장이 없는 상태에서 당협위원을 쭉 이끌어왔던 분들이 지금 지역에서 정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이런 상황은 저는 이 기간을 최소화해야 된다 그리고 빨리 인선을 해야 된다 그리고 이 기준을 어떻게 잡는지 모르지만 저는 지금은 당을 조금 당력을 하나로 모아가야 될 때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적 물갈이라고 하는 것은 가장 적기에 가장 맞는 시기에 하는 게 맞다 그렇지 않고 지금부터 내후년 총선까지 이 기간이 있는데 지금부터 당협 분열 양상으로 가면 당 정말 더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조강특위는 빨리 인선 기준을 좀더 명확히 해서 당을 추슬러나가는 게 오히려 중요하지 조강특위가 지금 공천까지 행사하려고 하는 그런 것은 안 된다고 보고 그게 이제 전원책 변호사 훌륭한 분입니다마는 조금 조강특위에 대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조금 과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전영신: 아, 그래요? 전원책 변호사가 지난주에 기자회견하면서 한국당은 적어도 절반은 물갈이해야 인적쇄신 가능하다 한국당은 계파로 작동한다 이렇게 직접 조직 내부에서 겪어보고 한 말이라서 의미가 없지 않은 말 같은데 이 부분도 아직은 아니라고 보시는 건가요? 인적쇄신은 지금 때가 아니라고 보시는 겁니까? 어떻게? 

▶김영우: 전원책 변호사께서 하신 말씀은 많은 국민들로부터 아마 공감을 불러일으켰을 거예요. 왜냐하면 인적 물갈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정치권이 워낙에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물갈이에 대한 갈망이 있는 것을 많은 정치인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 다만 지금 초재선 의원들 같은 경우에는 이분들은 정말 20대 국회 시작하자마자 대통령 탄핵이다 뭐다 해서 정치적인 경랑 속에서 이렇다 할 정말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하실 수 있는 여건이 아니었어요. 제가 볼 때는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조차 없었죠. 

▷전영신: 네, 네. 

▶김영우: 그래서 저는 지금은 우리가 오히려 여러 가지 의정활동을 잘 할 수 있는 기반을 빨리 만들고 또 당협, 사고 당협 같은 데를 빨리 수습을 하고 이렇게 오히려 반문 연대를 위해서 좀 그런 당을 빨리 당력을 모아야 될 때인데 지금부터 계속 물갈이 이야기만 하면 그것은 밖에서 볼 때는 시원한 얘기로 들리지만 실질적으로 당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 저는 아직도 시간은 있다고 봅니다, 물갈이 할 시간은요. 

▷전영신: 예, 예. 

▶김영우: 그것은 우리 스스로 기준도 잘 정하고 그다음에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가장 효과가 크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죠. 

▷전영신: 예. 반문 연대 이야기하셨는데 김 의원님은 이 반문 연대에 대해서 어떤 입장이세요? 

▶김영우: 반문 연대의 핵심은 그거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쌓아가고 있는 실정 또 신적폐 저는 이거 정말 역사의 단두대로 보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나라를 생각하는 거죠. 그래서 반문 연대의 핵심도 사실은 보수 잘 되기 위해서 하는 것 또 자유한국당이 좀더 지지율 올라가기 위해서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제 대한민국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나라 걱정을 하는 분들의 정서라고 봐요. 다만 반문 연대가 그 연대가 되기 위해서는 자유한국당이 자강이 돼야 됩니다. 

▷전영신: 자강. 

▶김영우: 예. 

▷전영신: 스스로 강해져야 된다. 

▶김영우: 그렇죠. 스스로 강해져야지 우리가 신뢰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반문 연대 합시다 보수 연대 합시다 해 봐야 바깥에 어떤 시민사회 보수단체라든지 또 합리적인 보수 이런 분들이 자유한국당하고 같이 하고자 하는 마음이 아직은 없어요, 제가 볼 때는. 

▷전영신: 예, 예. 

▶김영우: 그래서 우리 스스로 잘해야 되고 그런 의미에서 원내지도부 선출 과정에서도 정말 우리끼리 계파 얘기나 하고 앉아 있고 과거 얘기를 하고 앉아 있으면 우리는 미래가 없다고 봅니다. 우리가 하나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되고요. 정말 누구의 눈치 보지 않는 그런 소신 있는 정치를 할 때 보수 연대가 가능해지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하죠. 

▷전영신: 예. 그런데 지금 또 계파 갈등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른바 잔류파 복당파 이 계파 갈등이 또다시 표면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 않습니까? 실제로 잔류파 중진회동에서 비박계의 출마 자제 촉구 발언까지 나왔다는데 김 의원님은 이제 바른정당 가셨다가 다시 한국당으로 돌아온 복당파 입장에서 이 발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영우: 그런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제가 이제 초선, 재선 의원님들부터 쭉 만남을 가져오는데요. 

▷전영신: 네, 네. 

▶김영우: 그렇게 생각들 안 하세요. 사실은 저는 계파의 뚜렷한 실체는 솔직히 없다고 봅니다. 이것이 다 보수 분열을 위한 어떤 프레임인데요. 제가 볼 때는 다들 이번에는 당이 바뀌어야 된다 그리고 이번에는 정말 무슨 계파 문제나 지역 문제나 지역주의나 이런 거 정말 있어서는 안 된다 당이 바뀌는 것에 모든 걸 걸어야 된다라고 거의 정말 하나같이 말씀들 하시거든요. 

▷전영신: 예, 예. 

▶김영우: 그래서 계파 프레임이라고 하는 것은 오히려 바깥에서 우리 당에 대해서 그런 프레임을 만든 것이라고 보고 이번에는 정말 친박이니 비박이니 중도니 이거 다 쓸데없는 일입니다. 이거 우리끼리 얘기이고요. 지금 골목대장 뽑는 게 아니거든요. 

▷전영신: 그렇죠. 

▶김영우: 그래서 그런 차원이 아니라 이번에는 정책 경쟁, 비전 경쟁이 돼야 되는 것이고 실질적으로 저는 그렇게 가고 있다고 봐요. 

▷전영신: 예. 그런데 이제 복당파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김무성 의원이 최근 토론회에서 경선 결과는 이미 정해져 있다라고 발언을 했는데 이 발언의 배경 이 워딩에 담긴 무게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김영우: 제가 볼 때는 제가 뭐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저런 뜻이 아닐까요. 의원들은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해서 평소 다 보고 있단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의원들 각자 마음에는 어떤 사람이 된다라고 하는 것을 마음 속으로 정했다 이런 의미겠죠. 이것이 누구가 하나로 정해져 있다라고 얘기했다면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그런 뜻은 아니라고 봐요. 저는 오해가 있다고 보고요. 

▷전영신: 예, 예. 

▶김영우: 또 요즘에 정말 어떤 개인의 누구로부터 어떤 지시를 받고 무슨 오더를 받고 이렇게 의원님들이 원내대표 선거 투표하지 않습니다. 그거는 정말 과거에는 그래왔어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런데 지금 우리 야당이라고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또 어떤 계파의 그것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누구의 얘기 듣고 찍을 분들 한 분도 안 계세요. 

▷전영신: 예, 알겠습니다. 원내대표 경선 후에는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있죠. 황교안 전 총리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비롯한 인사들이 지금 채비를 하고 있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는데 특히 황 전 총리의 경우는 보수층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데 실제로 당대표에 출마를 할까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영우: 제가 알 길이 없어요. 정치를 하시겠다고 마음을 만약에 굳히셨다면 돌아가는 상황을 면밀히 보시겠죠. 그리고 뭐 많은 사람들 만나서 이야기를 들으실 텐데 그걸 제가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저는 황교안 총리든 오세훈 전 시장이든 훌륭한 분들이죠. 이런 분들은 저는 뭐 반문 연대에 있어서 여러 가지 역할을 확실히 해 주실 분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이제 외부에 계셨던 분들 황교안 총리도 총리를 지내셨지만 정치권 일이라고 하는 것이 정말 격랑 속에서 헤엄치는 거거든요. 

▷전영신: 네, 네. 

▶김영우: 과거 반기문 총장도 그랬고 옛날에 고건 전 총리도 그랬고 이제 외부에 있다가 정치권에 들어와서 맷집을 키우지 못하셨는데 황교안 총리께서도 그런 거에 대한 시험대에 올라가시겠죠. 그런데 이제 저는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는 역할을 잘 찾아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죠. 

▷전영신: 예, 알겠습니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의 한국당 입당 가능성이 계속해서 나오는데 본인은 선을 긋고 있지만 이 의원 행보가 사실 보수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김 의원님께서는 어떻게 보세요? 

▶김영우: 네, 지금 굉장히 늘 뉴스 검색어 1위, 2위 이렇게 하시더라고요. 

▷전영신: 네, 네. 

▶김영우: 저는 이언주 의원 잘 압니다. 또 양쪽에서 대변인 할 때도 토론도 많이 했고 아주 능력 있는 분입니다. 그리고 그분이 당적을 많이 바꾸고 그런 것은 있겠습니다마는 그것은 어떤 정치적인 상황에 의해서 그런 측면이 있다고 보고 문재인 정부의 여러 실정에 대해서 날카롭게 지적하는 것은 저는 굉장히 의의가 있다고 보고요. 

▷전영신: 네, 네. 

▶김영우: 저는 사실 좋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민주당에서는 구태 정치다 또 상당히 품위 없는 얘기로 비판들을 하시는데 그것은 민주당으로서도 돌이켜 볼 일이다 되새겨 볼 일이다 생각을 합니다. 이언주 의원이 그렇게까지 하는 거에 대해서는 이유가 있겠죠. 그것을 오히려 잘 살펴봐야지 지금 너무 여당으로서 지금 협치고 뭐고 거의 없어지지 않았습니까? 

▷전영신: 예, 예. 

▶김영우: 청와대도 그냥 국무위원들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8명이나 내리 지금 임명 강행을 하고 저는 좌파 독재라고 봐요. 좌파 독재에 대해서 비판하는 이언주 의원을 나무랄 때가 아니다 생각합니다. 

▷전영신: 알겠습니다. 이 얘기도 여쭤보죠. 워낙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데 혜경궁 김씨가 이재명 지사의 부인인 것으로 이제 경찰 조사에서 드러나면서 논란이 뜨겁습니다. 여당 내에서조차도 이 지사가 출당 내지는 사퇴해야 된다 이런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인데 이 부분은 어떻게 정리가 돼야 된다고 보세요? 

▶김영우: 남의 당 내부 사정에 대해서 제가 자세하게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습니다. 그런데 제가 행안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질의도 하고 그랬는데 본인은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특히 경찰의 이런 수사에 대해서 상당히 억울해하더라고요. 그다음에 상당히 정치적인 게 아니냐 이런 뉘앙스로 답변을 하던데 다만 사실은 밝혀져야죠. 왜냐하면 선거 과정에서 혜경궁 김씨라든지 이런 게 얼마나 여파가 컸습니까? 그렇죠? 그런데 이런 것은 사실은 사실대로 밝혀져서 저는 법적으로 진실이 가려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봅니다. 그 이외에 정치적으로 민주당 내부에서 탈당이라든지 이런 게 있는 것은 본인들이 판단할 문제죠. 

▷전영신: 알겠습니다. 사실 가짜뉴스 관련해서 한국당 지도부도 자유롭지 못한 일이 최근에 있었죠. 김상곤 전 부총리의 딸이 담임이 숙명여고 교무부장이었고 그래서 명문대에 부정입학했다 이런 의혹 제기했다가 이게 가짜뉴스로 밝혀져서 김용태 사무총장이 공식 사과를 했습니다마는 사실 공당의 지도부가 사실 관계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이렇게 의혹을 확대 재생산 한 부분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거든요. 

▶김영우: 이것은 정말 유구무언입니다. 입이 백개라도 말씀드릴 게 없는데 국민께 사죄드려야 마땅하고요. 그렇게 사죄를 했습니다마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이제 당의 어떤 신뢰도와 직결되는 문제이고요. 이것은 앞으로도 여당이든 야당이든 근거가 없는 이야기를 어떤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앞으로 정치권이 정말 이런 일이 없도록 반성해야 된다 생각을 합니다. 

▷전영신: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영우: 예, 감사합니다. 

▷전영신: 지금까지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