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한국 정부는 완전한 비핵화의 목표를 확고하게 견지하고 있다"며 "국제제재의 틀을 존중하고 준수하는 가운데 미국과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조명균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어제(15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2018 한반도 국제포럼, 미국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남북 간에 진행되는 사업들이 북한 비핵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까지 비핵화 협상 자체가 중단되고 북핵문제가 악화일로를 걸어왔던 지난 몇 년을 돌이켜보면 지금의 상황은 그 자체로 커다란 진전”이라며 “한반도 문제가 지금과 같이 진전될 수 있었던 토대에는 한미동맹, 그리고 한국과 미국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조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는 진전이 없는데, 남북관계만 너무 빠르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의 상황은 자연스럽게 흘러야 할 강물이 오랫동안 막혀 있다가 다시 흐르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남북관계와 비핵화는 역사적으로도 함께 진전되어 왔다”며 “비핵화 협상의 문을 열고 대화를 촉진하는 남북관계의 역할은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의 개최 과정에서도 다시 한 번 입증됐다. 반대로, 비핵화가 진전되지 않을 때에는 남북관계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어려웠다”고 지적했습니다.

조명균 장관은 “한국 정부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북한 비핵화의 선순환을 일관되게 추구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한국과 미국의 소통과 공조는 언제나 기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통일부가 주최하고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와 북한대학원대학교, 우드로윌슨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8 한반도 국제포럼(KGF): 미국회의’로 현지시간으로 어제(15일) 미국 워싱턴 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