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유엔이 북한의 인권개선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전원동의 형태로 채택했습니다.

올해로 14년 째 결의안 채택으로 북한의 인권 개선을 요구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는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홍진호 기자입니다.

 

< 기자 >

유엔이 올해도 북한의 인권 침해를 강도높게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유엔 제3위원회는 어제 ‘북한인권결의안’을 전원동의 형태로 채택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은 "북한에서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침해가 진행되고 있다"며, 강제수용소의 즉각 폐쇄 등을 촉구했습니다.

이번 결의안은 북한 인권에 특별한 진전이 없다는 인식 속에 지난해 결의안의 기조와 문구가 상당부분 그대로 실렸습니다.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책임자 처벌이라는 강도 높은 표현도 2014년부터 5년 연속으로 들어갔습니다.

다만 지난 8월 남북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환영하며,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다"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인권결의안 채택은 지난 2005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4년째로, 우리나라 등 모두 61개국이 공동제안국의 일원으로 결의안 채택에 동의했습니다.

우리정부는 남북정상회담 등 북측과의 협력이 강화되고 있지만, 북한 인권문제 만큼은 '인류 보편적 가치' 측면에서 참여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대사는 결의안 작성을 주도한 EU와 일본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 낸 뒤 회의장을 퇴장했습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