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수차례에 걸쳐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을 비난하는 발언을 하는 데 대해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성명에서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이번 판결로 인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명하게 대처해 줄 것을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엄중히 전달해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어지는 일본 정부의 이러한 행태는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한번 엄중히 지적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하며 일본 정부의 올바른 대응을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외교부 홈페이지에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이 국문과 영문으로 게재됐습니다.

외교부는 지난달 30일 대법원 판결 직후 이낙연 국무총리 명의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힌 발표문과 일본의 비판발언에 '우려'를 표한 발표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발표문에는 강제징용 피해자를 영어로 '강제노동의 희생자'라 표현했는데 이는 일본 당국이 '한반도 출신의 노동자'라 표현한 것과 달리 불법적이었다는 점을 강조한 번역으로 풀이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