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양시의원들의 외유성 해외연수가 도마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광양참여연대가 이를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광양참여연대는 12일 성명을 내고 "1인당 초과한 해외연수 경비를 즉각 반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참여연대는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시의회가 말로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떠들었다"며 "이번  관광성 해외연수는 광양시민들의 얼굴에 먹칠을 한 엄중한 사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철저한 사전계획 없이 진행한 해외연수와 다녀온 후의 부실한 연수보고서 등은 매번 지적되는 상황"이라며 "해외연수에 대한 기준 강화와 내실 있는 제도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시민을 무시하듯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습니다.
 
그러면서 "의원 공무 국외연수 계획서를 시민들에게 사전에 알리고 해외연수 비용지출에 대한 결산을 시민들에게 공개하라"며 "시민들이 시의회를 일상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 시민감독관 제도를 시행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광양시의회 의원 7명은 최근 9박 10일간의 일정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4개국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들 의원들은 1인당 자부담을 없애기 위해 올해 전체 13명의 의원에게 책정된 예산 4천여만원을 한꺼번에 사용해 빈축을 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