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과 대통령, 여당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 원내대표들은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임명하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 자제를 정중히 부탁했지만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와 환경부장관 임명강행,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원내대표는 “이 상태에서는 더 이상의 협치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며 “조국 수석의 해임과 대통령ㆍ여당의 사과라는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견문 발표 후 취재진에게 “청와대가 조 장관의 임명을 강행하고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요구해놓고 심사가 마치기도 전에 담당 장관을 경질했다"며 "문 대통령이 이런 고압적 자세를 보인다면 제1ㆍ제2야당이 협치를 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국 수석의 해임 요구에 대해 "부실한 인사검증을 통해 청와대 7대 인사원칙에 어긋나는 후보를 계속 국회로 보내고 보고서 채택을 어렵게 해 인사청문회를 실질적으로 무력화시킨 책임이 민정수석에게 있다는 점은 누가 보더라도 명확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