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수도권 지역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오늘 하루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가 시행됐습니다.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 먼지 문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경윤 기자 나와 있습니다.

 

< 기자 >

질문 1.먼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런 용어들에 대해 설명부터 해주세요. 잘 모르는 분들이 여전히 있는데요.

답변 1.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0마이크로그램 미만인 경우는 미세먼지라고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2.5 마이크로그램 미만인 경우 초미세먼지라고 정의를 합니다.

외국에서는 PM 2.5, 즉 2.5 마이크로그램 미만인 경우를 미세먼지라고 부르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분류하는 것하고 우리가 지금 쓰는 용어하고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미세먼지를 10마이크로그램 미만인 경우하고 2.5 마이크로그램 미만인 경우, 두 가지 다를 미세먼지라고 보고 1마이크로그램 미만인 경우를 초미세먼지라고 불러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자체에는 독성이 있는 물질들이 들어 있어서 세계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물질로 정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질문 2. 서울에 내려졌던 초미세먼지주의보가 오늘 오후에 해제됐는데 이제 안심해도 되나요 ?

답변 2.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주의보 기준인 세제곱미터당 35마이크로그램 이하로 떨어지면서 오후 2시를 기해 서울의 초미세먼저 주의보가 해제됐습니다.

24시간만에 해제가 됐지만 대기가 정체된 데다 경기와 충청, 호남 등 그 밖의 지역에는 여전히 주의보가 발령 중이어서 오늘까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륙에 축적된 미세먼지가 완전히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초미세먼지는 내일 전국에 강한 바람을 동반한 비가 내리면서 완전히 해소될 전망입니다.

질문 3.미세먼지 때문에 수도권에 올해 가을 들어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는데 여러 조치들이 잘 이뤄진 겁니까 ?

답변 3. 오늘 새벽 6시부터 수도권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수도권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것은 지난 3월 27일 이후 7개월여 만이며 올해 들어서는 6번째입니다.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서울과 경기,인천 모두 저감조치 시행 기준치인 세제곱미터당 50 마이크로그램을 이틀 연속으로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하 서울시는 오늘 새벽 6시부터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수도권에 등록된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 32만대의 서울 내 운행을 제한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10만원의 과태료를 물렸습니다.

단속은 서울 시내 37개 지점에 설치된 운행제한 단속 카메라 80여 대를 통해 이뤄졌는데요.

수도권 이외 차량과 2.5톤 이하 경유차, 장애인 차량은 내년 2월 말까지 운행 제한이 유예됩니다.

서울시는 또 자율적인 시민 차량 2부제를 시행해 오늘은 차량 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차량만 운행하도록 권고했습니다.

공공기관 주차장 456개소는 전면 폐쇄하고 관용차 3만3000여 대의 운행을 중단했습니다.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화력발전의 출력을 80%로 제한하는 조치도 처음 시행됐습니다.

시민들은 출근길부터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주의보가 내려진 지역에서는 노약자와 심폐질환자는 바깥 활동을 삼가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에서는 실외 수업을 중단해야합니다.

이번 미세먼지는 지난 주말부터 쌓인 국내 오염 물질에 어제 밀려온 중국과 북한발 미세먼지가 더해지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늘 밤까지는 대기가 정체된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서쪽 지역에서는 미세먼지 '나쁨' 단계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질문 4.그렇다면 미세먼지에 대비해 관계당국 그리고 각 개인들은 어떤 조치들을 취해야할까요 ? 마스크를 잘 쓰는 것 외에 또 다른 예방 조치가 있나요 ?

답변 4.올해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상당히 높아졌고 폐 속까지 파고드는 초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기준의 4배에 가까운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서울의 대기가 세계 주요 도시 가운데 인도 뉴델리에 이어 두 번째로 오염이 심각하다는 조사 결과도 나오기까지 했습니다.

일단 경유차와 같은 교통 오염 유발 요인, 화력발전소 등 미세먼지 발생 오염원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정부는 미세먼지 예보와 주의보를 통해 미세먼지를 피할 수 있게 정보를 제때 제공해야 합니다.

각 개인은 마스크를 항상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여 하고 가정과 회사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노력도 필요하고요.

탈원전, 친환경 에너지 보급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도 강구해야 합니다.

질문 5.서울시가 오늘 미세먼지 등 각종 자연 재해로부터 시민들을 지키기 위해 중장기 대책을 발표했는데 ‘안전도시 서울 플랜’이죠 ?

답변 5.서울시가 4대 분야에 걸쳐 70개 과제를 추진하는 안전분야 중장기 마스터플랜 '안전도시 서울플랜' 서울시 안전관리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획은 오는 2022년까지 5개년 기본계획으로 진행되며, 총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합니다.

서울시는 이번 플랜이 인문·사회학적 관점, 노동의 관점, 재난회복력 관점을 도입한 최초 계획이자, 전문가와 현장 근로자, 시민 주도로 수립한 첫 번째 '아래로부터의 안전대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지진 폭염 미세먼지 등 새로운 유형의 안전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제도 인프라 등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서울시는 노후 인프라, 지진, 미세먼지, 폭염 등 재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계획은 시설물 관리와 인프라 보수·보강 위주였던 기존 도시안전·관리 개념을 넘어 지진, 폭염, 미세먼지 같은 새로운 안전위협요인에 선제 대응하는 시스템, 재난 발생 이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재난회복 시스템을 강화했습니다.

4대 분야의 첫 번째는 '미래 안전위협에 대한 선제적 대비'입니다.

노후 인프라에 대해 2020년까지 선제적 보수·보강·성능개선 체계를 수립하고, 2022년까지 도시철도, 도로 등 공공시설물 내진율 100%를 달성할 방침입니다.

새로운 재난 유형으로 떠오른 미세먼지의 경우 2022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를 20㎍/㎥에서 18㎍/㎥로 감축하고 나무 2천만 그루 심기, 각종 녹화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분야는 '안전불평등 해소'로 동자, 저소득층, 장애인, 어르신 등 대상별 맞춤형 정책을 개발·강화합니다.

민간 건축물 안전관리를 위해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설립해 관리하고, 위험건축물 직권철거·철거허가제·감리제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2021년까지 보행 사망자 70% 감축을 목표로 한양도성 내 주요 간선도로 21개를 재편해 보행 친화공간을 확대합니다.

세 번째는 '4차산업기술 안전분야 활용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등 4차산업 기술을 안전 분야에 적극 활용해 재난 대응력을 향상할 계획입니다.

네 번째는 '국제적 공조체계'로 메르스, 미세먼지 등 국경을 초월한 재난에 대비해 도시 간, 국가 간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동 대응하게 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