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오늘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성폭행 사실이 확인된 것과 관련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정경두 장관은 오늘 국방부에서 '5.18계엄군 등 성폭력 조사결과에 따른 사과문'을 직접 발표하면서 "무고한 여성분들께 말로 다할 수 없는 깊은 상처와 고통을 드린 점에 정부와 군을 대표하여 머리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정 장관은 "피해자는 10대에서 30대의 어린 학생과 젊은 여성들이었고, 민주화를 위한 시위에 나섰거나 가족을 찾아 나서는 과정에서 심지어 시위에 가담하지 않은 여학생, 임산부도 피해를 입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민주화 운동의 현장에서 여성의 인권을 짓밟는 참혹한 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계엄군 지휘부의 무자비한 진압작전으로 무고한 여성시민에게 감당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힌 것을 통렬히 반성한다"며 "국방부는 앞으로 출범하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이어 "군사정부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되찾기 위해 나섰던 광주시민의 명예를 회복하고, 보통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긴 여성들의 상처를 위로하는 데 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피해 여성들의 명예 회복과 치유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