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비무장지대 방문 논란과 함께 판문점 선언 등 남북관계 문제를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달 17일 임 실장이 DMZ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제거 작업 현장을 찾은 데 대해 "당시 대통령은 유럽 순방을 가 있었다"면서 "폼을 잡더라도 대통령 복귀 이후에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청와대가 공개한 영상 속에 GP 통문 번호가 노출된 데 대해 "군사기밀 보호법을 어긴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대통령이 임명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위원장 자격으로 지뢰제거 작업 현장을 점검한 것"이라고 반박하는 등 여당 의원들은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을 위해 필요한 행위였다며 임 실장을 두둔했습니다.

임 실장은 "남북합의 사업 중 가장 보람있는 현장이 유해발굴 사업 현장이라 위원회가 결정해서 갔다"고 해명했고, 국가기밀 유출 논란에 대해서는 "동영상에 모자이크 처리를 하지 못한 잘못을 확인했다"며 사과했습니다.

아울러 판문점선언 등 남북관계 문제에 대해서 무소속 손금주 의원은 "지난 9월 유엔 총회에서 왜 결의를 못 받았느냐"고 물었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판문점선언은 유엔 회원국들이 회람하고 있고 지지 결의는 현재 협의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이 밖에도 조국 민정수석이 오늘 불출석한 문제에 대해서도 야당은 "조 수석이 문재인 대통령과 동급이냐"고 지적했고, 청와대 측은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대한 국회의 오랜 관행이 있다며 "국회 내부에서 논의를 좀 더 해달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