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협의체가 청와대에서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경제 민생 상황이 엄중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는데요.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등 12가지에 대해 합의를 이뤘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오늘 청와대 본관에서 11시20분부터 2시간 40분 동안 회담과 오찬을 이어서 진행했습니다.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들에게 약속한 협치 테이블이 마련된 겁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특히 요즘 우리 협치를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가 매우 높습니다. 오늘 그 기대에 부응하는 그런 자리가 됐으면 합니다."

정부와 여야는 무엇보다 민생 경제를 챙겨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습니다.

INSERT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정부와 여야는 경제·민생 상황이 엄중하다는 공통된 인식 아래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여야정협의체는 회의 이후 합의문을 통해 탄력근로제를 확대 적용하고 경제 활력을 위한 규제 혁신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불법 촬영 유포 행위와 음주 운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을 공동 추진하고 수혜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아동수당법을 신속히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남북 국회회담의 조속한 개최와 선거연령 18세 인하,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위한 방송법 개정안 논의 등의 초당적인 협력을 합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첫출발이 아주 좋았다"며  석 달 단위로 정례화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대변인 논평을 통해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의 노선을 수정하고 책임자들을 즉각 교체할 것을 요구하는 등 실질적인 협치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