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한자리에 모이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열렸습니다.

국회는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을 놓고 본격적인 심사를 시작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지난 8월 협치를 위한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두 달여 만에 함께 자리했습니다.

오늘 열린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는 청와대에서 오찬형식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회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민생법안과 내년도 예산안의 통과를 위해 협력을 당부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 상황을 설명하면서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에 대한 협조도 촉구할 방침이라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야당은 정부의 대북정책이 지나치게 속도를 내는 데 우려를 표하고 있고 소득주도성장 등 정부 경제정책을 전환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의 경질을 요구할 것이란 관측도 있지만, 청와대는 ‘민생 문제’에 초점을 맞춰 논의하겠단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470조5천억 원에 이르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한 첫 번째 전체회의를 열었습니다.

기획재정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도 오늘 오후 각각 전체회의를 열고 예산안 심사에 돌입합니다.

여야는 우선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예산안을 처리하자고 합의했지만, 원안을 지키겠다는 여당과 삭감을 요구하는 야당의 대립이 예상됩니다.

다만, 국회에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모여 현안을 논의하는 ‘초월회’가 열려, 잇따른 대화를 통해 여야가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