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태화강 구간에 이용자 중심 지역랜드마크 건설... 1천200억 투입해 2020년 완공

좌천역(왼쪽)과 태화강역 조감도.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본부장 석호영)는 동해남부선 일광∼태화강 복선전철 구간에 들어설 8개 철도역사가 약 40%의 공정률을 나타내며 차질 없이 건설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동해남부선 부전∼일광 구간은 지난 2016년 12월 개통됐으며, 일광∼태화강 구간에는 2020년 말 완공과 개통을 목표로 약 1천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8개 역사가 새롭게 들어설 예정입니다.

8개 역사 가운데 좌천역, 월내역, 남창역, 덕하역, 태화강역은 노후돼 현 위치에 확장 신축되고, 서생역, 망양역, 선암역은 신설됩니다.

남창역과 태화강역 승강장에는 승하차 처리 단말기가 설치돼 여행자들이 대합실을 경유하지 않고도 바로 일반철도로 환승할 수 있으며, 태화강역에는 역사 하부에 버스와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정류장이 설치돼 동선이 기존 103m에서 20m로 83m 단축됩니다.

또한, 모든 역사에 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 장애인을 위한 전용 화장실을 설치해 교통약자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고, 대합실에는 수유공간을 둬 유아와 함께 여행하는 여성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영남본부는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도 디자인 측면에서는 모든 역사가 각 지역의 특징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형상화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좌천역은 '매'를, 월내역은 '바다의 움직임'을, 서생역은 '물결과 구릉지'를, 망양역은 '회야강 조망'을, 선암역은 '바위와 물줄기'를, 태화강역은 '고래'를 각각 형상화했습니다.

석호영 영남본부장은 “동해남부선 8개 철도역사 건설을 통해 약 2천693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천212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나타나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용자 중심의 고품격 철도 역사를 지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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