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함께 잘 사는 나라, 이른바 ‘포용국가’를 우리나라 미래상으로 제시했습니다.

우리 사회 양극화 문제 해결을 강조한 건데요.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도 당부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에는 함께 잘 사는 나라, 포용국가를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2019년도 예산안은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예산입니다. 포용국가를 향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성장 중심의 경제기조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과 불공정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며,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는 것을 급선무로 꼽았습니다.

그러면서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을 언급하며 경제구조 전환을 위한 정책기조를 꿋꿋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470조 원이 넘는 내년도 예산을 살펴보면, 실제로 일자리 예산과 혁신성장 관련 예산이 올해 보다 큰 폭으로 확대됐습니다.

또, 가계소득 증대와 사회안전망 강화, 도서관과 국공립어린이집 등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예산도 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포용국가’와 함께 대한민국의 중요한 축은 “평화의 한반도”라면서 국회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 동참을 촉구했습니다.

<인서트2/ 문재인 대통령>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가 북한과 함께 노력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꼭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러면서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산림협력 등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북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연설 주요 대목에서 자유한국당 의석을 바라봤는데, 야권을 압박하기보다 진정성을 호소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또,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도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고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서로 풀이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