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고 평화를 이끌겠다는 기조를 내세웠습니다.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포용국가'를 강조하는 한편 '기적같은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취임 이후 세번째 시정 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

'함께 잘살자'는 포용국가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지난해는 '사람중심의 경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했다면 올해는 불평등ㆍ불공정을 해소하는 데 무게 중심을 뒀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포용적 사회, 포용적 성장, 포용적 번영, 포용적 민주주의에 이르기까지, '배제하지 않는 포용'이 우리 사회의 가치와 철학이 될 때 우리는 함께 잘살게 될 것입니다."

포용국가의 핵심과제인 '보육'과 '돌봄'에 대해서도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가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적극적인 국가 역할론을 강조한 겁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포용국가에서 출산과 육아는 가족과 국가, 모두의 기쁨입니다. 따라서 부담도 정부가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수정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기존의 방향을 꿋꿋이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단기 성과에 급급하지 않고 정부의 기존 경제기조를 유지함으로써 우리 경제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겁니다.

연설 중에는 '포용'과 '함께'라는 단어보다 '성장'을 두 배 가까이 언급해 혁신성장을 빼놓지 않았습니다.

INSERT 문재인 대통령

"혁신성장을 위해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경제의 3대 전략분야와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차, 드론, 핀테크 등 8대 선도 사업에 총 5조1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합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평화를 꼽았습니다.

그러면서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산림 협력 등을 여건이 되는대로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내년 초로 예상되는 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가속도를 붙이기 위해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꼭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우리에게 기적같이 찾아온 이 기회를 반드시 살릴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비롯한 민생, 경제문제 해결에 대한 간절함을 드러낸 가운데 여야는 역대 최대 규모인 470조원의 내년도 예산안을 놓고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갔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