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신흥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 울산시 제공=BBS불교방송

울산시는 ‘신흥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과 복장물 일괄’을 시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습니다.

신흥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의 본존은 아미타여래, 좌우 협시보살은 대세지보살과 관음보살로 구성됐고, 본존은 1649년 조각승 영색에 의해, 좌우 협시보살은 이 보다 늦은 17세기 후반에 활동한 혜희 계보의 조각승에 의해 조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경상도 지역에서 조각승 영색의 기년명 불상이 알려진 것은 신흥사 석조아미타여래좌상이 처음이며, 조선후기 조각승의 계보와 활동 범위, 양식적 특징을 파악하는데 기준작으로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또, 일반적으로 협시보살의 수인은 좌우 대칭으로 표현하는 것과 달리  좌협시보살(관음보살) 왼손은 촉지인, 오른손은 본존의 왼손과 비슷한 형태이며, 우협시보살(대세지보살)의 수인은 지물을 쥔 선정인으로, 이는 매우 보기 드문 사례로 조선후기 불상의 도상 등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됩니다.

신흥사 석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과 복장물 일괄은 서로 시기를 달리해 조성됐지만 봉안처와 조성자가 분명한 아미타여래상과 독특한 수인 형식을 가진 협시의 도상 구성 등 17세기 삼존불의 구성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시는 문화재위원회 등의 심의를 거쳐 다음달중으로 문화재 지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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