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함께 잘 사는 나라가 돼야 한다"며 '포용국가' 실현을 핵심으로 담은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동참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갖고 올해보다 9.7% 늘어난 총지출 '470조 5천억 원'에 이르는 내년도 예산안의 쓰임새를 밝히면서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무역분쟁 등 어려운 경제 상황을 지적하면서 "재정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때"고 "경기 둔화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비함은 물론, 양극화와 저출산 등 구조적인 문제에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일자리 예산으로 올해보다 22% 증가한 23조 5천억 원을, 연구개발 예산으로 20조 4천억 원을 배정했다면서 "일자리를 통해 누구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혁신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포용국가'와 함께 대한민국을 이끄는 또 하나의 축은 "평화의 한반도"라면서 "남북간 철도와 도로 연결 등 합의된 협력 사업들도 여건이 되는대로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반도와 동북아 공동 번영을 향한 역사적인 출발선이 바로 눈앞에 와 있다"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가 북한과 함께 노력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꼭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