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자유한국당은 '언론 자유 침해'와 '국회비준 동의권 무시' 등의 이유를 들어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이를 두고 여당은 '몽니가 끝이 없다"고 맹비난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자유한국당은 어제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한 대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오늘 오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평양공동선언 비준에 대한 불만과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를 막은 사안,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의 발언으로 불거진 저자세 논란을 문제 삼았습니다.

특히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보수 비용을 앞서 국회에 9천만원 정도 든다고 밝혔던 것과 달리 100억 원 가까이 사용한 것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다음달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 표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문희상 국회의장의 협조를 부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내겠다고 하는 것은 생떼 부리는 것에 불과하다"며 "한국당의 몽니가 끝이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해임건의 이유로 제시된 '언론자유 침해'에 대해서는 남북회담의 특수성을 고려한 불가피한 조치며, 남북연락사무소 공사 비용도 급박한 일정 때문에 사후 정산하게 된 사정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이 하는 일을 무조건 물어뜯고 말겠다는 행태는 그만둬야 한다. 태클도 지나치면 퇴장당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조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통과하게 되지만, 대통령이 반드시 해임해야 한다는 강제 규정은 없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