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회 국정감사가 각 상임위 종합감사를 끝으로 사실상 마무리됐습니다. 

마지막날 문체부, 문화재청 국감에서는 최근 일본 소장자와의 환수 협상이 결렬된 '백제 금동관음보살상' 문제가 다시 이슈로 다뤄졌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1907년 국내에서 출토돼 밀반출된 것으로 알려진 백제시대 성보 유물 금동관음보살상은 현재 일본의 한 기업가가 소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전문가들이 불상을 검증해 진품이라는 결론을 내린 뒤 문화재청이 나서 소장자와 환수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됐습니다. 

우리 측은 매입 상한선을 42억 원으로 정했지만 소장자는 150억 원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어제 진행된 국정감사 마지막 날 문화재청 종합 국감에서 이 문제가 다시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비슷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 불상을 예로 들며 우리 정부가 문화재의 가치를 지나치게 낮춰 잡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경환 / 민주평화당 의원] 
반가사유상 뉴욕에 전시할 때 보험가격이 얼만지 아세요? (보험 가격은 제가 그때 담당이 아니라 잘..) 반가사유상과 필적할만한 거 아니에요? 이게 537억이었습니다. 

문화재청은 자체 감정가 42억 원 이상을 주고 매입하는 것은 무리라는 판단이지만, 문제는 일본이 금동관음상을 국보나 보물로 지정하게 되면 개인 소장자와의 협상 가능성조차도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중국이 이 불상을 당나라 시대 문화재라고 주장하며 매입을 타진하고 있다는 주장이 최경환 의원으로부터 제기됐습니다.

설사 불상이 경매에 나온다고 해도 낙찰을 장담할 수 없는 다급한 상황이란 겁니다.  

[최경환 / 민주평화당 의원]
중국 경매회사에서는 소장자 측과 경매에 나오면 우리가 200억 제시하겠다는 얘기를 했다는 얘기가 들려요. 불교계에서는 내년 부처님오신날 이전에 봉환되기를 바라고 많이 기도를 하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더 구체적인, 범정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이에 문화재청은 소장자와의 직접 협상을 통해 환수를 추진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정재숙 / 문화재청장]
중간상 통하지 않고 그분과 직접 그분의 동태를 예의주시하면서 직접 환수 또는 협상에 나설 예정입니다.

백제 금동관음상이 처한 이 같은 현실에 전문가들은 이제는 불상 반환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환수위원회를 조직해 다각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벌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상근 /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불교계를 비롯해서 민간단체하고,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환수위원회를 구성해서 본격적으로 소장자와 협상을 해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쨋든 소장자가 한국으로의 귀환에 대해서 의견을 갖고 있는 거고. 그래서 한국의 귀환의 초심을 잃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고요. 

<스탠딩>
백제의 미소를 머금은 관음보살상을 내년 부처님오신날 전에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제는 범정부 차원의 환수 노력이  요구됩니다. 

BBS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