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남북간의 적대 행위가 다음달 1일부터는 육,해,공 모든 공간에서 중단됩니다.

시범 철수 대상인 남북 11개씩의 GP는 다음달 말까지 완전히 파괴됩니다.

오늘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이같은 합의가 이뤄졌는데요.

남북회담 사무국에서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북 간 적대행위 완전 중지 시점이 다음달 1일로 전격 합의됐습니다.

남북은 오늘 판문점 북측 평화의 집에서 군사 장성급회담을 가진 뒤 6가지 합의 내용을 담은 보도문을 발표했습니다.

'9·19 평양 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 조치가 담긴 보도문에서 양측은 지상과 해상, 공중 모든 공간에서의 적대행위를 다음달 1일부터 중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평양 군사합의에 명시했던 11개씩의 감시초소, GP 시범 철수와 관련해 다음 달 말까지 GP를 완전 파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GP 시범철수의 성과를 바탕으로 나머지 모든 감시초소를 철수시키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남북은 또 비무장지대 안에서 시범 공동유해발굴이 내년 4월부터 진행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한강 하구 공동조사는 각각 10명씩의 조사단으로 다음 달 초부터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서해 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 설정을 논의할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구성도 조속히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공동위는 지난 1992년 합의한 '군사공동위원회 합의서'에 따라 차관급 이상 공동위원장과 부위원장, 위원 5명 등 7명으로 구성됩니다.  
 
논란이 됐던 서해평화수역과 시범공동어로구역 설정은 군사공동위원회가 구성되면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 같은 남북 간 군사 합의 결과에 대해 우리 측 김도균 수석대표는 "향후 충실한 이행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북측 수석대표인 안익산 중장은 "오늘처럼 남북 군부가 속도감 있게 제기된 문제들을 심도 있고 폭넓게 협의하고 견해를 일치시킨 적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BBS NEWS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