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알찬 정보마당

●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8년 10월 23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알찬 정보마당

[이선화] 아침저널 제주 이번 순서는요, 제주도내 다양한 행사와 유익한 정보를 제주도청 공보실 신효섭 주무관이 전해드립니다. 어서 오세요.

[신효섭] 네, 안녕하십니까.

[이선화] 오늘은 어떤 소식들 준비해오셨습니까?

[신효섭] 10월은 독서의 계절이지 않습니까? 그거와 관련된 행사들을 준비해왔습니다.

[이선화] 어떤 행사가 있어요?

[신효섭] ‘전국문학인제주포럼’인데요, 올해로 2회 째를 맞이했습니다. 포럼은 11월 2일과 3일 이틀 동안 개최되는데, 그에 앞서 오는 26일 금요일 제주 문학의 집에서 열리는 사전행사가 눈에 띕니다.

[이선화] 어떤 형태로 열리게 되나요?

[신효섭] ‘섬, 경계를 넘다’라는 주제로 제주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작가 분 세 분이 제주도를 찾게 됩니다. 구병모 작가, 김경희 소설가, 이은선 작가입니다.

[이선화] 작가 분들에 대한 소개를 좀 해주세요.

[신효섭] 구병모 작가님은 ‘위저드 베이커리’로 아주 유명한데요, ‘창비 청소년문학상’도 수상하셨고 소설집 ‘그것이 나만은 아니기를’, 그리고 이것과 관련해서 ‘민음사 오늘의 작가상’과 ‘황순원 신진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셨습니다.

[이선화] 네, 그렇군요. 이분들이 온다고 하니 참 좋네요. 김경희 소설가는 어떤 작품이 유명하죠?

[신효섭] 김경희 소설가는 현재 방송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고요, 펴낸 책으로는 제주도 관련된 ‘제주에 살어리랏다’, 여행 에세이로 ‘마음을 멈추고 부탄을 걷다’, 소설집으로 ‘호텔 프린스’ 등이 있습니다.

[이선화] 여행에 관한 책을 많이 쓰셨네요. 이은선 작가님은 어떤 분인가요?

[신효섭] 소설집으로 ‘발치카 No.9’이라고, 서울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하셨습니다.

[이선화] 참가하고 싶은 분들은 어디로 연락을 해야 하나요? 또 참가비가 따로 있나요?

[신효섭] 참가비는 별도로 없고요, 장소는 제주 문학의 집입니다. 참석하고 싶은 경우에는 제주 작가회의로 전화해서 문의하고 참석하시면 됩니다. 전화번호는 070-8844-2525 번입니다.

[이선화] 가을이어서 그런지 문학행사가 많네요. 서귀포시에서도 행사가 있다면서요?

[신효섭] 네, 천지연폭포 김광협 시비 앞에서 27일, 28일 양일간 열립니다. 27일에는 오후 4시부터 김광협문학제가 열리는데요, 시인의 대표 시 낭송, 노래 색소폰 연주 등 고인의 문학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다음 날 28일에는 서귀포 작고문인 추모문학제가 열립니다. 오성찬 소설가 등 서귀포 출신 문학가의 삶과 문학을 조망하고 회고할 예정입니다. 21일 엊그제죠, 일요일 날 옛 서귀포관광극장에서 수상식이 열렸습니다.

[이선화] 그리고 젊은 친구들이 좋아할만한 행사가 있다면서요?

[신효섭] JDC에서 JDC신화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일정은 26일부터 28일까지고요, 장소는 신화역사공원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이선화] 어떤 행사인가요?

[신효섭] JDC 제주신화페스티벌은 제주의 신화를 알리고, 신화에 담긴 제주의 독특한 문화와 예술을 제주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재발견하는 축제입니다.

[이선화] 어떤 프로그램으로 꾸려지게 되죠?

[신효섭] 개막식이 뜨겁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작가시죠, ‘신과 함께’의 작가 주호민의 토크콘서트가 개최되고요 축하공연에는 로이킴과 정소리 씨가 나섭니다.

[이선화] 행사가 무료인가요?

[신효섭] 그렇습니다. JDC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참가를 희망하는 분들은 JDC 관광사업처 797-5729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선화] 계속해서 다음 소식은요?

[신효섭] 도내 인구의 14% 이상이 50대와 60대입니다. 인생의 이모작을 시작하는 세대면서 황혼기를 준비하는 시기죠. 도에서는 이런 5060세대를 위한 인생재설계 만남의 장을 추진합니다.

[이선화] 언제하나요?

[신효섭] 11월 7일 수요일입니다. 아직 조금 시간이 남긴 했죠. 이날 10시부터 18시까지 제주꿈바당어린이도서관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이선화] 어떤 이야기들이 준비돼있나요?

[신효섭] 5060세대 분들이 인생을 새로 재설계하고 준비하다 보니까 쉽게 이야기를 털어놓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런 분들을 위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코너, 인생재설계 전문가와의 만남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선화] 그러면 이 행사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어디로 문의를 하고, 참여신청을 하면 되는 건가요?

[신효섭] 제주도청 노인장애인복지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이선화] 오늘도 알찬 정보, 신효섭 주무관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