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강원도 국정감사가 오늘(22일) 실시됐다/사진제공=강원도

22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시설 사후활용 방안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여야 의원들은 사후활용 대책과 함께 정선 알파인 경기장 복원 문제에 대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강원도에 촉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하키센터, 슬라이딩센터 등 전문체육시설 수익이 평균 운영비의 15.8%로 너무 저조하다"며 "아시아 국가들의 동계스포츠 전지훈련지로 마케팅하는 등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정선 알파인 경기장도 복원을 방치하면 대형 자연재해가 날 수 있는 만큼 관리시설에 대한 점검과 함께 조기에 결론을 내야 한다"며 "복원사업은 국비 지원이 되도록 산림청과 환경청을 독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윤재옥 의원은, "올림픽 경기장 사후활용문제 걱정을 많이 하는데, 도의 부채 2천229억원 중 올림픽 부채가 30%인데 자체 상환이 가능하냐"며 알파인 경기장 복원비용은 편성됐는지를 따져 물었습니다.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은, "평창올림픽 이후 619억 흑자라고 하는데 다 거짓말이다. 흑자라면 도에서 중앙정부에 돈 달라고 하면 안 되는 것 아니냐"며 "12개 경기장 중 4개 경기장 운영비만 수십억 원인데 매년 적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질타했습니다.

최문순 지사는 답변에서 "전문체육시설 운영비 부족액은 연간 40억원으로 정부와 분담비율을 놓고 협의 중이고, 가리왕산 복원비용에 대해서도 국비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가리왕산 토사유출 문제는 정비가 마무리돼 문제없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