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고위 인사를 사칭하는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자 급기야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피해 사례를 국민들이 알도록 하라”는 특별 지시를 내렸습니다.

"취업을 시켜주겠다", "사면을 받도록 해주겠다"면서 청와대를 사칭했는데, 많게는 4억 원까지 뜯긴 사례도 있었다고 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청와대 인사와 친분이 있는 것처럼 속여서 돈을 뜯어내는 사기 범죄가 최근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이 관련 피해 사례를 국민들에게 알리라는 특별지시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1/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터무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대통령과 친인척, 청와대 인사 이름을 대고 돈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으면 무조건 사기로 생각하고 신고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공개한 피해 사례는 모두 6건으로, 대부분 청와대 관계자의 이름을 빌려 돈을 뜯어낸 사기 사건입니다.

정부가 뒤를 봐주고 있다고 속여 투자자를 모집하거나 문재인 대통령 명의의 가짜 문자메시지를 보내 피해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또 구치소에 있는 가족을 풀려나게 해주는 대가로 임종석 비서실장이 3천만 원을 요구한다고 속인 사례도 있었습니다.  

특히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의 실제 고등학교 후배인 A씨는 재향군인회가 소유한 리조트를 매입할 권한을 얻었다고 속여 피해자들에게 4억 원을 받아 챙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의겸 대변인은 피해 사례를 소상히 알리라는 문 대통령의 특별지시는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라면서 국민들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청와대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