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른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들 야3당 관계자는 오늘 오전 국회 의안과를 함께 방문해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요구서는 서울시 산하기관 무기계약직 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 서울시 정규직화 정책 등을 국정조사로 규명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사 대상으로 박원순 시장이 직접적으로 명시되지는 않았습니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이번 국정조사는 정쟁적 요소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의 고용세습 문제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에 앞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등 야 3당 원내대표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교통공사에서 촉발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세습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알권리를 충족함으로써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공분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야3당 공동 명의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안과 관련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지켜본 뒤 이달말 마무리되는 국정감사 이후 국정조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