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상파 방송사 광고 매출이 갈수록 축소되면서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국회에서 열린 방송문화진흥회, 한국방송광고공사 국정감사에서는 중소방송사, 지역방송사의 공적 기능을 살릴 재정 확보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미디어렙인 코바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를 상대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습니다.

김기만 코바코 사장은 공영방송과 중소방송이 처한 광고 시장 환경을 '절체절명의 위기'로 표현했습니다.    

[김기만 /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금년에도 광고비가 전년 동기 대비 12% 가량 크게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바람에 공영방송은 물론 중소방송사의 재원조달에 초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역 방송의 경우 광고 수익 중심의 매출 규모가 2012년 6천104억원에서 2016년 5천260억원으로 줄었습니다.
 
다매체 시대에 시장 논리가 판치는 방송 환경에서 전반적인 재정 악화는 곧바로 공공성과 공익성 훼손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변재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을 감시하고 견제하거나 그와 관련된 지방사회 변화에 대해서 감시견제할 수 있는 것은 지방언론인데 지방 언론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안정적인 지역방송사 재정 지원을 위한 '지역방송 발전기금' 신설을 제안했습니다. 

또 간접광고, 가상광고 같은 새로운 유형의 광고 매출에 전파료 배분이 적용되지 않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상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금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새로운 광고 유형이 등장하고 그에 따른 매출과 수입이 발생했으면 나누는 건 시대 상황에 맞게 하는 건 마땅한 거 아니에요."

KBS 등 메이저 방송 3사의 광고 판매를 미디어렙이 대행할 때 종교방송을 비롯한 중소방송, 지역방송 광고 수주를 연계하도록 돼 있는 제도가 ‘결합판매 비율’로 인해 해마다 줄어드는 것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국감에서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프로그램을 1부와 2부로 나눠 편법으로 사실상의 중간광고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는데, 김상균 방송문화진흥원 이사장은 지상파의 경영난 타개를 위해 종합편성채널처럼 중간광고를 허용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스탠딩]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 다양성은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더욱 필요한 가치입니다.

공익적 역할에 충실한 종교방송을 비롯해 중소방송, 지역방송에 활력을 불어넣는 실질적 대책이 절실합니다. 

BBS NEWS 김연교입니다.

(영상취재 = 최동경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