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앵커 >

서울교통공사가 무기 계약직이던 직원 친인척을 대거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는 채용비리 의혹이 일면서 국회 국감의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서울시는 의혹의 중심에 선 인사처장을 직위해제하고,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오늘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감은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이 쟁점이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이 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올해 채용된 친인척은 직원 자녀가 31명으로 많았고 이어 형제와 남매 22명, 삼촌 15명, 배우자 12명 등의 순이었습니다.

이들은 지난 3월 무기계약직 직원 천2백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모두 채용됐습니다.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채용은 재작년 발생한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의 외주화를 막고 불공정한 고용구조를 바로잡기 위해 시행됐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총괄한 김 모 인사처장의 아내도 포함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김 처장의 아내는 지난 2001년부터 교통공사 사업소 식당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일해왔습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교통공사측은 채용비리는 없었다고 반박하면서도 어제 오후, 해당 인사처장을 직위해제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국감장에서 서울시가 자체조사 할 수도 있지만 객관성을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공식 요청했다며 채용 비리 의혹이 있다면 철저히 밝혀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특권노조와의 유착 문제가 용납할 수 없는 권력형 비리로 드러났다며 박 시장을 질타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감사원 감사를 먼저 지켜보자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기조는 바뀌어서는 안된다고 주문했습니다.

서울시에서 BBS 뉴스 배재수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