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 홈페이지

미국 재무부가 한국과 중국, 일본을 포함한 6개국을 환율 '관찰대상국'으로 유지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워싱턴 현지시간으로 어제(17일) 이같은 내용의 2018년 하반기 환율정책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이번에 관찰대상국에 지정된 나라는 한국과 일본, 중국, 인도, 독일, 스위스 등 6개국으로, 지난 4월 환율보고서 평가와 동일한 결과입니다.

우리나라는 외환시장 개입을 제외한 대미 무역흑자와 경상수지 흑자 등 2개 요건이 충족돼 관찰대상국으로 분류됐습니다.

재무부는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210억 달러이며, 경상수지 흑자는 같은 기간 국내총생산(GDP) 대비 4.2% 수준으로 2017년 5.1% 수준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중국은 미·중 무역분쟁이 최고조에 달해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지난 4월과 마찬가지로 관찰대상국에 포함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지난 5월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방안'을 발표하고, 2019년 3월 말부터 외환 당국의 외환거래 내역을 단계적으로 공개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투명하고 시의적절한 방식으로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하라는 미국 등의 권고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