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점등식 봉행

호남 불교를 이끄는 고불총림 장성 백양사가 새로운 장례문화를 열어갈 납골당 형식의 힐링 공간을 조성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백양사 주지 토진 스님은 오늘 종로 인사동 인근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오는 20일 '영혼의 힐링하우스' 점등식 행사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극락전 옆에 조성된 영혼의 힐링하우스는 기존의 명부전을 리모델링해 1년여 만인 지난 5월 공사가 마무리됐습니다.

납골당 형식의 이번 힐링하우스는 모두 432기를 수용할 수 있고, 내부에는 자동 항온과 항습 장치 등을 설치해 최신식 시설에서 제사를 지낼 수 있습니다.

또 고인의 생전 음성이나 모습이 담긴 동영상과 사진 등을 CD로 제작해 영구보존하고, 가족이나 후손이 찾아올 때마다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토진 스님은 간담회에서 우리 불자들이 살아서 절에 다니고, 생을 다하고도 그 영혼을 절에 안치할 수 있도록 최적의 추모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백양사는 20일 영혼의 하우스 점등식과 함께 이를 기념하는 아트 페스티벌을 열어 참석자들에게 사찰음식 뷔페와 음악 공연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인터뷰/토진 스님/고불총림 백양사 주지: 현대인들에게 맞도록 깨끗하고 좋은 시설에서 불편하지 않게끔 또 삶의 경제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 불교가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하는 신앙 서비스이지 않느냐 또 그런 것이 불교가 사회적으로 기여하는 바이고...]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