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해킹건수 150만건... 2018 국감 해킹 메일도 보내

최근 남북 화해 분위기 조성에 발맞춰 사이버 공간에서도 남북이 종전 선언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비핵화 의제와 함께, 남북 사이버테러도 종전선언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이버 공간의 평화선언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의원은 "현재 북한과 해외에서 한국을 겨냥한 해킹을 시도하는 건수만 150만건에 이른다"며 "'사이버전 교전수칙'까지 만든 북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워싱턴에서 지난 3일에 열린 '사이버 디펜스 서밋 2018'에 따르면 북한의 사이버 공격 능력은 이미 세계를 위협하는 수준이며 해커조직 'ATP 38'은 금융과 전자, 항공, 의료 등 전방위로 침투해 각 분야의 정보를 빼내려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김성태 의원은 "북한의 해킹이 날로 발전하고 정교해지는 반면, 우리 정부는 남북평화 분위기에 저해될까 북한발 사이버테러 대비를 애써 외면하고 있다"면서 최근 국회 외통위 소속 의원실을 대상으로 배포된 '2018년도 국정감사계획서(안)'이라는 악성코드 파일도 북한 해커조직의 소행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북한의 해커는 7,000명에 육박하는 반면 국내 화이트해커는 400여명에 불과하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입니다.

김 의원은 “북한의 사이버도발에 대비해 화이트해커를 양성함은 물론이고, 과기정통부를 넘어 범부처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