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이 정부와 경찰에 우호적 여론을 조성하고자 조직을 동원해 온라인에 3만건이 훨씬 넘는 댓글 등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건을 맡은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당시 댓글공작과 관련해 조현오 전 경찰청장과 당시 경찰 지휘부 등 12명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하고, 추가로 확인된 관련자 4명을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사단은 경찰이 지난 2010년 2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 정보관리부와 경찰청 본청 정보국·보안국·대변인실 소속 경찰관 천5백여명을 동원해 정부와 경찰에 우호적 여론을 형성할 목적으로 댓글과 트위터 글 3만7천여건을 달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당시 경찰의 대응은 천안함 사건과 연평도 포격, 구제역, 김정일 사망, 반값 등록금 등 여러 사안에 걸쳐 방대하게 이뤄졌습니다.

또 여러 비공식 조직을 구성해 인터넷 여론에 집중 대응했고, 경찰 신분을 감추려고 지인이나 가족 등 가명·차명 계정과 해외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했습니다. 

댓글공작에 관여한 일부 부서는 댓글·트위터 글 등을 게시한 대응 실적을 수치로 관리하고 직원 평가에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수사단 관계자는 "어떤 활동을 했고, 누가 어떤 아이디로 열심히 대응한다는 내용까지 상부에 보고한 문건들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