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득 의원 "용역직원 자격규정 없어 기상데이터 신뢰 부실"

기상청이 수년전 추진계획도 없이 수백억을 들여 '무인기상대'를 추진했다가 관측부실 등을 이유로 다시 '기상대 유인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은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3년전 무인기상대를, 최근 다시 유인기상대 전환을 추진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의원은 "기상청이 지난 2015년 조직 광역화를 명분으로 별도의 추진계획없이 전국 34개 기상대를 무인화면서 인력축소도 제대로 하지 못한채 217억원의 혈세를 들여 기상대 청사를 신증축하는 등 142억원을 낭비하게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기상청은 시설점검과 사람의 육안관측 등을 이유로 지난 5월 '무인화기상대 운영개선계획'을 통해 근무 희망자가 있는 무인기상대를 선정해, 기상대별로 각 1명씩 근무하도록 운영하도록 했다"고 이의원은 설명했습니다.

자료제공=이용득 의원실.

이의원은 "이 과정에서 기상청이 별도로 민간 회사와 연간 21억원의 인력 용역계약을 맺고 '기상관측 및 시설관리 업무'를 맡도록 해, 사실상 '시행 3년만에 무인화 실패를 시인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이 의원은 "각 지방기상청의 용역제안서류를 살펴보면, ‘종사자의 구체적 자격사항’이 명시되어있지 않아, 전문성 없는 일반인이 기상 관측업무를 맡게 될 경우, 정부 기상 데이터의 신뢰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이용득 의원은 "계획도 없이 추진됐던 기상대 무인화가 3년만에 다시 유인화로 전환되는 것은 기상청의 주먹구구식 운영관행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질타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