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은 시기의 문제"라면서 남북미 연내 종전선언 달성이 반드시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영국 BBC와 인터뷰를 갖고 "종전선언이 가급적 일찍 조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점에 대해서 한미 간 공감대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특히 '대북제재'에 관해서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들도 국제적인 제재의 틀 속에서, 저촉되지 않는 범위부터 시작하려 한다"며 5.24조치 해제 논란에 선을 그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 정부가 미국의 승인 없이 대북제재 해제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일정한 단계까지 국제 제재에 대해 한미 간에 긴밀하게 협력하고, 보조를 맞춰 나가야 한다는 원론적인 말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로선 "경제 협력을 위한 사전 준비들을 미리 해 두자는 것"이라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라는 옳은 선택을 할 경우 경제적 번영과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이 비핵화의 대가로 요구하는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서 적대관계 종식을 뜻하는 "종전선언은 조치 중 하나"라며 대북제재와 무관한 인도적 지원, 문화예술단 교류, 경제시찰단 교환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내일부터 9일 간의 유럽 순방에 대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유럽의 공감과 지지를 높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이란 핵협상' 당시 처럼 "대화 교착상태를 중재하는 등의 역할을 EU가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