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국정감사 이틀째를 맞아 여야는 교육위원회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 임명 강행을 두고 충돌해 한때 감사가 중지되는 등 파행을 빚었습니다.

산업위 국감에서는 탈원전 정책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고, 외통위 국감은 어제 강경화 장관의 '5.24 조치 해제 검토' 발언이 뜨거운 쟁점으로 이어졌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교육부 국정감사는 예상대로 유은혜 교육부 장관 임명 강행을 둘러싸고 시작부터 여야간 충돌이 빚어졌습니다.

유은혜 장관을 인정할 수 없다며 유 장관의 증인 선서 받기를 거부한 자유한국당의 공세로 10분여만에 감사가 중지되는 등 파행됐습니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강력하게 맞서면서 속개와 정회를 반복하는 등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정책을 둘러싸고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한국당은 탈원전 정책이 결국 전기요금을 부추겨 국민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한 반면 민주당은 탈원전 정책은 세계적인 추세며 전기요금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다고 반박했습니다.

외교통일위 국감의 최대 쟁점은 어제에 이어 '5·24 조치 해제' 여부였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어제 언급한 '5·24 조치 해제 검토'에 대해 한국당 의원들은 "우리의 승인 없이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제시하며 강 장관의 발언 실체가 무엇인지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이에 맞서 민주당 의원들은 "원론적인 수준의 발언"이라며 3차례에 걸쳐 진행된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조성된 남북화해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고 방어막을 쳤습니다.

이 밖에 평양공동선언의 의미와 대북 인도적 지원을 놓고 서로 밀리지 않으려는 기싸움이 치열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 허용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지상파 방송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중간광고 허용을 포함해 현재 지상파 방송의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방안들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