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정부가 미국 승인 없이 대북 제재를 해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가 북한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응한 '5·24조치' 해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비핵화 조치 없는 제재 해제에 재동을 건 것으로 보입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 정부가 미국 승인 없이 대북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미국 승인 없이 대북 제재를 해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 한겁니다.

또 이 문제를 한국 정부와 대화했느냐는 질문에도, "그들은 우리 승인 없이 아무것도 안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북한과 교역을 중단해온 '5.24 조치' 해제를 "관계부처와 검토 중"이라고 답한데 따른 반응으로 해석됩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를 해제 하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얻어내야 한다면서, 진전된 비핵화 조치가 제재 해제의 선결 조건임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바 있습니다.

미 국무부도 북한이 비핵화에 빨리 도달할수록 제재 해제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압박하는 등 선 비핵화, 후 제재 완화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언에 대해 모든 사안은 한미 간 공감과 협의가 있는 가운데 진행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