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판문점 선언, 북미공동성명 그리고 평양공동선언의 합의 사항을 바탕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 상호 추동하여 선순환 해나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오늘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비핵화 조치와 함께종전선언 등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조치가 가급적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북한과 관련국들과 논의를 지속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는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북미간 접점 마련을 위한 가교 역할을 적극 수행함으로써 2차 북미정상회담과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미ㆍ대북 견인 노력을 경주해가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통해 북미는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키로 합의했고, 북측의 비핵화 조치와 미측의 상응조치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논의했다"며 "조만간 후속 실무협상이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강 장관은 "인사와 조직 분야의 과감한 혁신을 통해 국민중심·국익중심의 외교부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차관급과 1급 상당 공관장 직위의 25%를 없애고, 실무인력 확충을 추진함으로써, 효율적 인력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또 "재외동포 관련 조직을 ‘실’로 확대 개편하고 해외안전지킴센터 설치, 해외사건사고 대응 인력 확충 등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인프라를 확충했다"며 "앞으로는 해외 진출 우리 국민의 편익 증진과 740만 재외동포의 권익신장을 위한 정책도 지속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